STUDIO HEECH


스튜디오 히치
info@studioheech.com

Instagram






Centre for Korean Reunification, competition entry, 2021
Constructing Difference / 차이의 구축
통일문화센터 설계 공모전

Constructing Difference, 차이의 구축
새로운 ‘통일문화센터(가칭)’는 과거 문익환목사의 통일운동에서부터,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통일에 대한 목소리들, 그리고 미래에 대한 폭넓은 비젼과 희망의 이야기들이 나란히 공존하고 공유되는 장소이다. 외부공간의 조직을 통해 통일의 집과 개별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통일문화센터’는, 레노베이션을 통해 기존주택(251-9) 고유의 건축적인 특성을 명료하게 드러내고, 이와 나란히 병치되는 증축동은 미래의 다양한 전시와 이벤트 프로그램을 수용하게 한다.

Solid + Filigree Construction

우리시대 한국 건축을 대표하는 민현식과 기오헌이 설계한 기존주택(251-9)은 여러가지 의미를 가진다. 단순하고 명료한 벽식 구조시스템, 한 덩어리에서 내부중정과 개구부를 파내어 만들어진 볼륨과 거친 노출 콘크리트 재료는 순수하게 Solid construction(벽식, 고형식) 구축 방법을 드러낸다. 주택(251-9)에 나란하게 병치되는 증축동은 이와 대비되는 가구식 구조(Filigee construction)로 제안된다. 글루램 목구조(Gluelam, 구조용 집성목)체와 폴리카포네이트, 유리 재료로 마감된 증축동은 기존주택과 나란히 배치되어 옛 건축과 새 건축의 분명한 대비를 만들어낸다. 방문자들은 벽식과 가구식, 무거움과 가벼움, 콘크리트와 목재, 불투명과 투명 등의 차이가 명료하게 대비되는 병치된 건축공간을 순차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Constructing Difference

concept model

.

Site plan

Constructing Difference

.

Solid and filigree

sectional view

.

Sections

.

.

programme and circulation